미디어가 주목하는 책
화제의 책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페이퍼로드 소개

 > 새로나온 책
새로나온 책
제목 이그노어! 너만의 생각을 키워라
도서정보 휴 매클라우드 지음 이원 옮김 │ 12,000 원│ 분류 : 자기계발/경제경영 │ISBN 9788992920407 03320

모든 비즈니스는 아트다.

모든 아트는 비즈니스다.

아마존닷컴 ‘2009년 최고 경제경영서’ 선정!
 


 

1. 책소개  

삶과 조직, 창의성에 관한 전복적이고 도발적인 통찰

“모든 사람은 아티스트다!”

 

아티스트가 흔해진 세상이다. 전통적인 예술 장르에 종사하는 이들 말고도 아티스트라 불러야 좋을 사람들이 도처에 있다. 블로거, 카피라이터, 디자이너, 에디터, 스타일리스트, 플로리스트, 바리스타, 소믈리에, 셰프, 파티셰… 심지어 연애의 고수들도 ‘픽업 아티스트(pickup artist)’라는 멋들어진 이름으로 불린다. 바야흐로 아티스트의 시대인 것이다.

 

영문학을 전공한 광고 카피라이터였던 저자 휴 매클라우드의 『이그노어! 너만의 생각을 키워라(Ignore Everybody)』는 “모든 사람은 아티스트다”라는 명제를 바탕에 깔고 삶과 조직, 창의성에 대한 근본적인 통찰을 촌철살인의 텍스트와 카툰에 담아 40개의 소주제로 풀어놓고 있다.

 

조직 내의 권력관계 때문에 좋은 아이디어를 견제하려는 주변 사람들을 무시하고 용기 있게 밀고나가라는 조언, 기업에서 다른 사람의 창의성으로 잔치를 벌이며 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션에 환장하는 인간 기생충들이 창궐하는 현상, 취미를 직업으로 전환하는 것의 위험, 본인이 사랑하는 것은 절대 팔지 말라는 권고 등 상식을 뒤집는 참신한 생각들을 자신만의 독특한 스타일로 제시하고 있다.

 

 

 

남: 내가 되고 싶은 게 뭔지 모르겠어. 백만장자인지 아티스트인지.


여: 그냥 타협해버리면 안 돼? 백만장자 아티스트가 된다든가…

 

읽는 이가 어떤 사회적 위치에 있건(조직원이든 프리랜서든) 각자의 입장에서 자기 이야기로 받아들일 수 있는 내용을, 비즈니스와 아트의 경계를 넘나들며 펼치고 있다. 작가의 생생한 체험에서 길어 올린 절실한 깨달음들을 ‘가슴으로 써내려간’ 정직함 때문에, 가볍게 집어 들고 읽어가지만 책을 읽은 후에는 육중한 무언가가 뒤통수와 가슴을 쿵쿵 두들기는 신비로운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카툰으로 들여다보는 인간 존재의 심연

책의 각 꼭지마다 붙어 있는 카툰들은 그 자체로 또 하나의 책을 구성하고 있다. 때로는 텍스트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지만, 상당수는 독립적으로 음미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우디 앨런과 도스토예프스키 작품 속 인물들처럼 시니컬하고 신경증적인 캐릭터들은 뉴욕이라는 도시에 살고 있는 인간들의 허위의식과 경박함, 인간조건의 무의미함을 단순한 선묘로 절묘하게 드러내고 있다.

 

캐릭터의 존재 전체를 한두 줄의 문장으로 압축하여 표현하는 것이 장기인 휴 매클라우드의 카툰은 독자들로 하여금 각 캐릭터의 영혼을 들여다보며 자신의 삶을 반추하는 계기를 줄 것이다.

 

2. 저자 소개

 

휴 매클라우드 Hugh Maclaeod

 

대학에서 영문학을 전공하고 카피라이터로 광고업계에 입문했다. 1997년, 아무 것도 보장받지 않은 채 뉴욕으로 간 휴 매클라우드는 외로움을 달래기 위해 밤마다 맨해튼의 바를 찾았고, 바에 앉아 있는 동안 소일할 거리를 찾다가 명함 뒷면에 카툰을 그리기 시작했다. 이후 뉴욕의 대형 광고대행사에 성공적으로 안착하고 나서도 그는 카툰 그리기를 멈추지 않았다.

 

일자리를 잃고 주머니는 비었으며 삶에 지쳐있던 2001년, 매클라우드는 드디어 gapingvoid.com이라는 블로그를 시작했다. 명함 뒷면에 그린 카툰에 덧붙여 삶과 사랑, 창의성과 아티스트 등 다양한 주제들에 대한 글을 올렸다.

 

2004년에 포스팅하기 시작한 ‘How to be creative'라는 블로그 시리즈가 네티즌들의 열렬한 호응을 받으며 수백만 회의 다운로드를 기록하게 되었고, 여기에 담긴 내용들과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이그노어! 너만의 생각을 키워라』의 출간에까지 이르렀다. 이 책은 아마존닷컴의 '2009년 최고의 경제경영서'에 선정되기도 했다.  

 

3. 목차

 

- 서문

1. 모든 사람을 무시하라

2. 아이디어가 대단할 필요는 없다. 당신 것이기만 하면 된다

3. 시간을 투입하라

4. 좋은 아이디어는 외로운 유년기를 겪는다

5. 어느 날 갑자기 거울에게 '발견'되는 것이 사업계획의 전제라면, 그 계획은 실패할 것이다


6. 이류 아이디어가 더 오래 살아남는다

7. 유치원에서는 모두가 크레용 한 통씩을 받는다

8. 섹스&캐시 이론을 명심하라

9. 창의성을 짓밟는 회사는 창의성을 옹호하는 회사와 더 이상 경쟁할 수 없다

10. 누구나 자기만의 에베레스트 산이 있다

11. 좋은 목수는 연장을 가리지 않는다

12. 대중 속에서 돋보이려 하지 마라. 대중 자체를 피하라

13. 고통을 받아들이면, 그것은 더 이상 당신을 아프게 할 수 없다

14. 당신이 사랑하는 것은 절대 팔지 마라


15. 요절은 과대평가되었다

16. 하고 싶은 일과 하고 싶지 않은 일을 구분하는 빨간 선을 그어라


17. 세상은 변하고 있다

18. 당신 안의 불만 유전자를 깨워라

19. 휴게실 죽돌이들을 피하라

20. 당신만의 목소리로 노래하라

21. 어떤 매체를 선택해도 상관없다

22. 팔아먹는 건 보기보다 어렵다

23. 아무도 신경 쓰지 않는다

24. 상업성과 예술성 사이에서 고민하는 것은 완전한 시간낭비다

25. 영감에 대해 염려하지 마라

26. 당신만의 영역을 찾아라

27. 가슴으로부터 써라

28. 인정을 받는 최선의 방법은 인정을 필요로 하지 않는 것이다


29. 힘은 결코 주어지지 않는다

30. 당신이 어떤 선택을 하건, 악마는 결국 제 몫을 가져간다

31. 창의적이라는 것의 가장 힘든 부분은 그것에 익숙해지는 것이다


32. 검소함을 유지하라

33. 당신의 일이 당신과 함께 나이를 먹도록 하라


34. 가난하다는 건 엿 같은 일이다

35. 취미를 직업으로 전환하는 것을 조심하라


36. 무명시절을 즐기라

37. 블로그를 시작하라

38. 의미는 확장된다

39. 꿈이 현실이 되는 순간, 그것은 더 이상 꿈이 아니다

40. 이 책에서 말하는 것이 로켓과학은 아니다

- 감사의 말

 

4. 책 속으로

 

조직의 실세에 대항하는 아이디어나 브랜드를 창조하는 일은 매우 재미있고 보람 있는 일일 수 있다. 하지만 그들이 실세로 불리는 데는 다 이유가 있다. 그들이 결정권을 쥐고 있고 권력을 갖고 있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당신 팀 내부에 파는 것에 비해 일반 대중에게 파는 것이 식은 죽 먹기인 이유다.

4.좋은 아이디어는 외로운 유년기를 겪는다(p28)

 

창의적인 사람은 기본적으로 두 종류의 일을 가진다. 하나는 섹시하고 창의적인 일이고 다른 하나는 생계를 해결하는 일이다. 가끔은 두 가지를 겸하는 일도 있지만 그리 흔하지는 않다. 이 긴장 넘치는 이중성은 항상 삶이라는 무대의 중앙을 차지할 것이고, 당신은 이로부터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

8.섹스&캐시 이론을 명심하라(p43)

독창적인 생각이 없는데도 그럴듯한 대가를 챙기는 풍토에서 경제적으로 성공적인 기업을 만든다는 것은 기생충이 창궐할 수 있는 풍요롭고 비옥한 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여태까지 벌어진 일이었다. 그래서 지금, 다른 사람의 창의성으로 잔치를 벌이면서 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션에 환장하는 수백만의 인간 기생충이 우리 사회에 번성하고 있는 것이다.

9.창의성을 억누르는 회사는 창의성을 옹호하는 회사와 더 이상 경쟁할 수 없다(p48)

 

‘작가의 벽(writer's block)’이나 ‘아티스트의 벽(artist's block)’ 같은 창조적 슬럼프에 대해 지나친 조바심을 내지 말아야 한다. 만일 빈 종이를 보고 있는데 아무 것도 떠오르지 않는다면 그냥 놔두고 다른 일을 해라. 작가의 벽이란 할 말이 없는데도 뭔가를 말해야 한다는 강박에 사로잡히는 증상이다. 왜 그래야 하는가? 만일 당신이 말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그것을 말하라. 그렇지 않다면 침묵이 지속되는 동안 그 침묵을 즐겨라. 소란은 아주 금방 돌아올 것이다.

25.영감이 떠오르는 즉시 붙잡아라(p120)

 

 

오랫동안 전해져오는 유명한 경구가 있다. "비즈니스 세계에서 많은 사람들이 20년 경력을 자랑하지만, 사실상 그들이 진짜로 가진 건 20번 반복된 1년 경력일 뿐이다."

33.당신의 일이 당신과 함께 나이를 먹도록 하라(p151)

 

5. 해외리뷰

 


“하나의 예술작품이자 빛나는 통찰을 담고 있으며 당신의 삶을 바꿀 책이다.”

- 세스 고딘 『보랏빛 소가 온다』 저자

 

“그의 책은 당신의 엉덩이를 걷어차서 당신을 지지부진한 상황으로부터 밀쳐낼 것이다.”

- 가이 카와사키 『리얼리티 체크』 저자

 

“휴 매클라우드는 정말 독특한 책을 만들어냈다. 신랄하고 영리하며, 시니컬하고 낙관적이다. 이 책은 창의성이라는 주제를, 고고한 학자들과 ‘진짜’ 아티스트들의 배타적 영역으로부터 보통사람들도 적용할 수 있는 곳으로 가지고 왔다. 자신의 일을 개선하는 것과 정말 중요한 인생을 창조하는 것 말이다.”

- 파멜라 슬림 『칸막이 제국으로부터의 탈출』 저자

 


대표 : 최용범 서울시 동작구 보라매로 5가길 7 캐릭터그린빌 1322호 사업자등록번호 : 105-90-97887
© 2010 페이퍼로드출판사. All rights reserved. E-mail : book@paperroad.net Tel. 02-326-0328 Fax. 02-335-03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