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가 주목하는 책
화제의 책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페이퍼로드 소개

 > 새로나온 책
새로나온 책
제목 인더스트리 4.0
도서정보 한석희 조형식 홍대순 공저 ㅣ가격 15,000원 ㅣ 분야 경제경영 ㅣ ISBN 979-11-86256-03-9 (13320)
 

인더스트리4.0은 무엇인가?
왜 ‘제4차 산업혁명’이라고 불리며 전 세계의 주목을 받는가?

“기계설비들은 자동으로 역할과 기능을 더 명확하게 분배받게 될 것입니다. [……] 가상세계와 실제세계의 결합인, 전체 제품과 생산주기의 디지털화를 통해 마침내 디지털공장은 현실로 구현될 것입니다.” (추천사 중에서)


 

‘제4차 산업혁명’이라고 불리며, 전 세계의 주목을 받는 프로젝트가 있다. 독일 정부와 기업이 국가적인 비전으로 다루며 총력을 기울여 추진하고 있으며, 2030년 무렵에는 성과를 거둘 것으로 예상된다. 전문가들은 이 프로젝트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한다. 시장을 주도하는 정도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산업혁명 이전과 이후처럼 시장의 판도 자체가 바뀔 것이라고. 이 프로젝트의 이름은 바로 인더스트리4.0이다.

인더스트리4.0은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과 서비스인터넷(Internet of Service)을 공장에 적용시킨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스마트센서와 인터넷을 통해 한 공장 안에 있는 모든 설비(사물) 간에 정보가 공유되고 통제된다. 즉, 어떤 설비가 이상 증세를 보이는지 어떤 원료가 부족한지 정보가 항상 공유되면서 필요에 따라 설비 수리나 원료 보충이 자동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좀 더 나아가면 멀리 떨어진 공장 간에, 궁극적으로는 전체 산업계의 공급-가치 사슬망이 하나로 연결되어 마치 ‘하나의 공장’처럼 유기적으로 작동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인더스트리4.0의 놀랍고도 무서운 점은 이와 같은 완벽한 공장자동화에만 만족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인더스트리4.0이 결정지을 미래의 세상,

삼성전자도 현대자동차도 도태될 수 있다!



잠시 어떤 기업들이 인더스트리4.0 프로젝트에 참여하거나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자. 프로젝트를 주도하고 있는 독일은 지멘스, 보쉬, BMW, 다임러-벤츠, 폭스바겐 등 내로라하는 대기업을 포함해 전체 기업 중 무려 27%가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다른 나라는 어떨까? 2013년 미국 오바마 대통령은 ‘인더스트리4.0’에서 중시하는 개념인 CPS(가상물리시스템)를 핵심적인 국가 혁신 프로젝트에 포함시킨 바 있다. 일본 역시 제조업에서의 탄탄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인더스트리4.0 시대를 준비하고 있다. 2015년 4월 출간된 인더스트리4.0 관련 서적은 한 달 만에 일본 아마존의 기업 경영 부분 2위에 오를 정도로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중국 역시 대표적인 네트워크 기업 화웨이가 독일의 SAP와 전략적 제휴를 맺는 등 인더스트리4.0이 제시하는 방향은 이미 전 세계적으로 거스를 수 없는 대세다. 도대체 어떤 점이 모두가 주목하게끔 만든 걸까?

바로 인더스트리4.0에 시장의 판도 자체를 뒤바꿔버릴 힘이 있기 때문이다. 인더스트리4.0은 스마트공장과 디지털공장의 개념을 포괄하는데, 전자를 통해서는 정확하고 효율적인 제품의 기획과 개발 및 설계가, 후자를 통해서는 설비의 철저한 점검과 원활한 공정이 가능해진다. 이 모든 것은 보다 효율적이고 유연한 전체 생산 공정의 구성을 통해 이루어진다. 기존에는 시행착오를 감수하며 상당한 시간과 비용을 들여야 했던 것이, 인더스트리4.0 시대에서는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빠르고 정확하며 적은 비용으로 모든 작업이 이루어진다. 이것은 패러다임의 변화를 뜻한다.

기존까지 제조업은 시장을 예측하고, 대량 생산을 통해 좋은 품질과 경쟁력 있는 가격을 갖춘 제품을 만들어 왔다. 기술력이나 원료 공급 등 몇몇 조건만 충족된다면, 가격 경쟁력을 얻기 위해 인건비가 싼 곳으로 공장을 이전하기도 했다. 그러나 인더스트리4.0 시대에서는 필요에 따라 얼마든지 효율적인 소규모 생산이 가능해진다. 제품의 기획, 설계, 공정 과정에서 소모되는 시간과 비용이 획기적으로 줄은 데다가, 스마트 설비들이 추가되거나 변경됨으로써 공정을 유연하게 변경하는 것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즉, 불필요하게 투자되는 시간이나 원료, 비용의 소모 없이 소비자의 새로운 기호에 기업이 즉시 응답할 수 있다(유연생산시스템). 이를 통해 시장에서 개별화에 대한 수요는 더욱 증폭될 것이다. 이러한 산업 생태계의 변화에 따라, 변화에 적응하지 못한 기업들은 규모에 상관없이 마치 공룡처럼 도태되어 멸종할지도 모른다. 현대자동차도, 삼성전자도 결코 안심할 수 없는 것이다!



뒤쳐질 것인가, 변화할 것인가?

우리는 진격해 오는 ‘거인’의 어깨 위에 올라타야만 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인더스트리4.0은 거인처럼 세계를 뒤흔들 혁신의 상징이 되었다. 거인은 때때로 두려운 존재이기도 하지만 그들의 어깨에 올라탈 수만 있다면 더 넓은 시야를 가지고 세상의 주역으로 활동할 수 있을 것이다.” (본문 중에서)



마치 신화 속에 나오는 거인처럼 인더스트리4.0 역시 강력한 모습으로 우리를 압도하며 미래를 결정지을 것이다. 국가, 기업, 개인 누구도 예외 없이 변화를 마주할 것이고,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하면 거인의 발에 깔려 도태될지도 모른다. 이러한 점에서 『인더스트리4.0』은 우리가 결코 피할 수 없고 피해서도 안 되는 중요한 질문을 던지는 책이자, 살아남기 위한 필수적인 생존가이드라 할 수 있다.

제1장에서는 독일 인더스트리4.0이 추진된 배경과 실체에 대해 알아본다. 사물인터넷과 3D프린팅, CPS(가상물리시스템) 등 인더스트리4.0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주요 개념들에 대해 깊이 있게 다루면서도, 풍부한 사례와 상세한 설명을 통해 전문 독자와 일반 독자 모두의 이해를 돕는다.

제2장에서는 한국의 현주소와 경쟁국들의 동향을 살펴본다. 비록 최근 정부 차원에서 ‘제조업3.0’이 주창되기는 했지만, 구체성과 가능성 여부에서는 여전히 의문부호가 달린다. 저자들은 좀 더 위기의식을 가지고 구체적으로 미래상을 그려야 한다고 말한다.

제3장에서는 한국이 이룩해야 할 바람직한 미래상을 구체적으로 그려본다. 독일의 인더스트리4.0을 무조건 흉내내고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처한 현실적인 제약과 예상되는 다양한 문제점을 다각도에서 고려했다. ‘인간중심 스마트디지털공장’은 바로 그러한 고민의 산물로 ‘한국적 인더스트리4.0’을 이룩하기 위한 7가지 어젠다를 제시한다. 한국의 미래가 세계를 주도하는 모습일지, 아니면 도태된 모습일지, 이제 우리 앞에 놓인 10년에 달렸다.


 

-저자소개


 

한석희

SKF, 다쏘시스템 등에서 엔지니어, 컨설턴트, 경영자로 일했다. 현 린디자인아시아 대표 및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겸임교수. 연세대학교에서 기계공학을 전공으로 학사와 석사를 마쳤고, 서울과학종합대학원에서 경영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저서로 『대한민국 기업들이여 프론트로딩하라』(2009) 『1%의 기업들만이 알고 있는 코스트맵의 비밀』(2013) 등이 있다.



조형식

CFD 엔지니어, IT프로젝트 관리자 및 컨설턴트를 거쳐, 지금은 PLM지식연구소 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보잉 사의 항공방산 소프트웨어 개발 팀장, 삼성항공우주연구소 수석연구원, 한국항공 전산기술실장, 지멘스 PLM 기술고문(상무) 등을 역임했다. 저서로 『PLM지식』(2008) 『스마트 엔지니어링과 스마트 PLM』(2010) 『PLM트렌드』(2014) 등이 있다.



홍대순

세계 최초 글로벌 경영컨설팅회사 아서디리틀 코리아 부회장 겸 서강대 초빙교수, 기술경영경제학회 부회장, 공학한림원 리더스포럼 운영위원. 연세대학교에서 경제학 석사, 경영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국내외 굴지의 기업과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비전 및 사업‧기술‧혁신 전략, M&A 관련 컨설팅 프로젝트를 수행해오고 있다. 저서로 『제3세대 R&D 그 이후』 『산업전쟁 5』(이상 공저) 등이 있다.



-차례



추천사 .7

프롤로그 .10



제1장 | 독일 인더스트리4.0에게 묻다

1. 폭풍의 눈 인더스트리4.0 .25

2. 카이저슬라우테른, 제4차 산업혁명의 발상지 .38

3. 누가 인더스트리4.0을 추진하는가? .44

4. 인더스트리4.0과 제4차 산업혁명 .54

5. CPS, 인더스트리4.0만의 필요조건인가? .67

6. 세상을 바꿀 혁명은 과연 실현될 것인가? .75

제2장 | 한 박자 늦은 대한민국

1. 대한민국의 현주소 .89

2. 경쟁국 동향 .97

1) 무시할 수 없는 일본 .97

2) 거인 미국 .104

3) 새로운 세계의 중심, 중국 .111

4) 탄탄한 어깨를 가진 독일 .114

제3장 | 인더스트리4.0 올라타기

1. 왜 인간중심 스마트디지털공장 모델인가 .123

1) 한국의 기업들이 성취해야 할 7가지 .123

2) 왜 인간중심 스마트디지털공장인가? .127

3) 중요한 질문1: 제품의 개발프로세스는 최고인가? .140

4) 중요한 질문2: 혁신의 저항은 충분히 고려했는가? .143

2. 스마트디지털공장의 구현 .149

1) 시뮬레이션이 가능하고 유연성을 갖춘 실시간 공장 .149

2) 다양화된 고객을 위한 제품을 공급하라 .155

3) 빠른 제품 개발속도를 구현하라 .158

4) 이상적인 제조원가를 구현하라 .162

5) 에너지 소비량과 폐기물 배출량을 줄여라 .164

6) 재해 없는 공장 .167

7) 고장 없는 공장 .170

3. 누가 이 과업에 참여할 것인가? .173



에필로그 .179

참고문헌 .185



 


대표 : 최용범 서울시 동작구 보라매로 5가길 7 캐릭터그린빌 1322호 사업자등록번호 : 105-90-97887
© 2010 페이퍼로드출판사. All rights reserved. E-mail : book@paperroad.net Tel. 02-326-0328 Fax. 02-335-0334